데이팅앱 No, 소셜 엔터테인먼트 Sure 컴퍼니 타임스의 생생한 인터뷰 확인하기 컴퍼니 타임스 잡플래닛


지난 8년간 필자는 수백 명과 각자의 데이팅 앱 사용 경험 관련 대화를 나누었다. 필자와 대화를 나눈 사람은 주로 25~60세 여성이며, 그중 한 명은 온라인 데이팅 문화는 역설적이게도 코로나19의 영향을 받지 않았다고 말한다. 데이팅 앱 사용을 하는 남성이 자신을 대상화한다는 인상도 받지 않았다.


온라인 로맨스 스캐머는 인기 데이트 앱을 사용하여 피해자를 찾고 피해자와 소통합니다. 또한 스캐머는 진짜 데이트 사이트를 모방한 가짜 데이트 사이트를 만들 수도 있습니다. 2021년, 사이버 보안 회사인 Trend Micro는 1,500만 개가 넘는 가짜 데이트 사이트를 감지했습니다. ESET가 실시한 설문 조사에서 응답자의 52%는 발렌타인 데이의 외로움 때문에 스캐머들에게 취약해 진다고 답했습니다. 더 많은 사람들이 로맨스를 찾기 위해 데이트 사이트에 등록할 수록 더 많은 스캐머들이 데이트 사이트에 나타납니다.


문제의 데이팅 앱은 그라인더, 로미오, 레콘, 스리펀이다. 펜 테스트 파트너즈에 의하면 “위도와 경도 정보를 스푸핑 해서, 여러 지점으로부터 사용자 프로파일의 거리가 어느 정도 되는지 측정할 수 있으며, 이를 통해 정확한 위치를 계산하는 게 가능하다”고 한다. 우 교수가 데이팅 앱의 기술 혁신이 수익성을 오히려 약화시킬 수 있다고 보는 이유 중 하나는 기업 간 ‘경쟁’ 때문이다.


강승주씨는 “이전에는 소개팅 앱을 여자친구와 헤어진 후 단순히 정서적 외로움을 달래기 위해 가벼운 마음으로 이용했다”면서 “지금은 코로나로 새로운 사람을 만날 길이 단절됐지 않았나. 학년이 올라갈수록 교양 과목도 안 듣고 전공 분야에만 집중하다 보니 새로운 이성을 만날 기회가 없어져 소개팅 앱을 사용하게 됐다”고 했다. A 데이팅 앱 분야를 넘어 포괄적인 SNS 서비스로 확장할 계획이다.


허위 입력 정보로는 ‘외모’가 19.0%로 가장 많았으며, ‘직업’과 ‘성격 또는 취향’이 각각 15.4%, ‘학력’ 12.4% 등의 순이었다. 외모를 허위로 입력한 이용자(95명) 중 절반 이상이 연예인•뒷모습•꽃•동물 등 ‘본인 얼굴을 확인할 수 없는 사진’을 등록하고 프로필 심사를 통과했다고 답변했다. 소셜데이팅 서비스의 이용자가 늘어나는 만큼 관련 피해도 잇따라 발생하고 있다.


국내에만 200여 개 업체가 성업 중이고, 회원은 300만 명 이상으로 추산되고 있다. 그러나 주로 가벼운 만남을 목적으로 하는 이들이 많은 데다, 온라인으로 알게 된 만큼 ‘익명성’도 짙어 범죄의 온상이 되고 있다. 유명 온라인 데이팅 앱이 코로나19 백신을 맞은 사용자를 대상으로 다양한 서비스를 제공하기로 했다. 미국의 거의 모든 싱글남녀들은 물론, 케이티 페리 등 셀럽들까지 사용을 해봤다는 거물급 중매쟁이 앱 ‘틴더’.


윙미는 소셜 기능을 최대 활용한 솔루션이라고 볼 수 있습니다. 남자와 여자 사용자들의 매칭을 돕기 위해서 친구들이 "도우미"로 자청해 지원사격을 할 수 있게 해놓았죠. 회원이 소개팅 상대가 마음에 들 경우 다음 소개팅 상대가 도착하기 전에 ‘OK’를 선택해 호감을 표시할 수 있다. 하지만 OK를 누르기 위해선 1회 일정금액을 지불해야 한다. 서로 OK를 누른 경우 이음은 각각 상대방의 휴대전화번호를 전달한다. 하지만 이용자들은 목적과 상관없이 기혼자가 노골적으로 결혼 여부를 묻거나 성적인 메시지를 보내 불쾌했던 경험이 있다고 전했다.


틴더는 젊은층 가운데 싱글 라이프스타일을 추구하는 이용자를 겨냥해 이들에게 만남을 주선하고 있어 만남의 성공률을 높게 나오고 있다. 하지만 일부 사람들은 악성댓글이나 혐오스런 사진 등으로 좋지 않은 경험을 한 것으로 나타났다. 온라인 데이팅앱 이용자중 37%는 온라인 데이트에 관심이 없다고 말한 후에도 상대방과 계속 연락을 유지하고 있다고 답변했다.


10명 중 8명(77.8%)이 불건전한 목적으로 소셜 데이팅 앱을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다고 생각한다는 것을 단적인 예로 꼽을 수 있다. 소셜 데이팅 앱으로 만나는 상대는 어딘가 신뢰가 가지 않을 것 같다는 의견도 63.1%에 달했다. 특히 남성보다는 여성이 불건전한 목적으로 소개팅 앱을 이용하는 사람이 많고(남성 seventy three.8%, 여성 eighty one.8%), 여기에서 만나는 상대에게 신뢰감을 갖지 못할 것 같다(남성 52.6%, 여성 73.6%)는 주장을 많이 피력했다. 반면 소개팅 앱에 나오는 이성의 프로필은 대체로 믿을 만하다는 의견(5.5%)은 찾아보기 어려웠다. 2명 중 1명은 소개팅 앱으로 판단할 수 있는 것은 상대방의 외모밖에 없으며(51.8%), 그렇기 때문에 진지한 만남이 어려울 것 같다(49.4%)고 바라보기도 했다. → 취향과 관심사가 비슷한 사람들과 정보를 공유하고, 친목을 도모하기 위해서 ‘소셜 모임 앱’을 이용하는 한편으로는 연애 상대를 찾기 위해서 ‘소셜 데이팅(소개팅) 앱’을 이용하는 모습도 엿볼 수 있었다.

오피사이트 휴게텔 click here 오피가이드 후기 read more

Leave a Reply

Your email address will not be published. Required fields are marked *